Announcement
Subject 주주님들께 드리는 글 2020.12.10

주주님들께 드리는 글

 

최근 건물 매각/매수 등 회사 여러 현안과 관련하여 주주님들의 소통에 대한 요청이 늘어나고 있으나, 코로나19 상황 및 공정공시 문제 등을 감안하여 홈페이지 공고를 통한 주주님들과의 소통을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최근 주주님들께서 궁금해 하는 공통적인 내용에 대해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당사는 향후에도 주주님들과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중요한 이슈나 내용에 대해서는 공시, 홈페이지 게시, 보도자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주주님들과 소통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m  여의도 사옥 매각 목적 및 양도금액?

à  신축한지 37년 경과로 건물 노후화, 이로 인한 공실 증가(여의도 신축 영향), 세무상 이월결손금 소진 필요성, 여의도 부동산 가격 상승 및 사업 다각화 목적으로 매각을 결정하였습니다.

à  양도금액은 3,300억원으로 대금은 계약금 330억원(5/29), 중도금 1,400억원(7/30), 잔금 1,570억원(10/15) 입금이 완료 되었습니다.

 

m  양도대금 지출 내역?

à  양도대금 3,300억원은 사옥담보 대출 상환, 대체 건물 취득, 법인세 납부 등 약 2,650억원의 지출이 예상되며, 동 금액을 차감하면 약 650억원의 현금이 사내에 유보될 것으로 보입니다.

 

m  건물을 추가 취득한 사유?

à  당사는 상장회사로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가 아님에 따라 상장유지를 위해서는 별도기준 매출액 분기 5, 연간 50억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주된 매출원인 여의도 사옥을 매각하게 되면 상장유지의 문제가 발생됨에 따라, 회사는 많은 검토기간이 필요한 신규사업 보다는 그 동안 잘하고 있는 임대사업의 역량을 살려 적정 규모의 대체건물을 취득하기로 결정하였고, 이는 상장유지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습니다.

à  향후 신사업이 구체화되고, 동 사업으로 상장유지에 문제가 없을 경우 부동산 임대사업을 축소하여 신사업 재원으로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m  주주가치 제고 및 주주환원 정책을 추진하지 못한 사유?

à  당사는 별도기준으로 그간 누적 이월결손금이 존재하여 배당재원 보유 여부에 관계없이 법률상 배당이나 자사주 취득 등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m  2020사업년도 주주환원 정책에 대한 계획은?

à  2020사업년도 결산 후 배당가능이익이 발생되면 주주가치 제고 및 주주환원 정책(배당, 자사주 취득 or 신탁 등 여러가지 방안)을 검토하여 공시 등의 방법으로 안내 드리겠습니다.

 

m  유수홀딩스 신사업 진행상황은?

à  신사업은 Risk가 있는 만큼 컨설팅업체와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으며, 회사 성장을 위한 신사업의 방향이 구체화되거나 결정되는 시점에 오픈할 예정이오니 다소 기간이 걸리더라도 많은 이해를 바랍니다.

 

m  싸이버로지텍 IPO계획은?

à  주지하고 계시는 바와 같이 싸이버로지텍은 2019년도에 IPO를 추진한 바 있으나 매출액 기준요건(1,000억원)을 충족하지 못하여 자진 철회하였습니다. 경영여건이 개선되는 시점에서 재 추진할 예정이나 현재로서는 그 시기를 예단할 수는 없으며, 코로나 상황이 2021년에도 지속된다면 2021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m  싸이버로지텍의 현재 영업상황은?

à  싸이버로지텍은 90% 이상 해외사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영업활동이 위축되어 해외수주가 지연되는 상황이며, 신사업 영향 및 고정비 등으로 적자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컨설턴트 자문을 받아 신사업 검토 및 적자사업 등 구조조정을 통하여 경영 정상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m  유수로지스틱스 현재 영업상황은?

à  유수로지스틱스는 신사업 영향 및 해운경기 하락으로 수년간 많은 적자가 발생하였으나, 그간 구조조정과 비용절감을 통하여 경영 정상화 노력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올해부터 많은 이익은 아니나 소폭 흑자로 전환되어 경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m  적극적인 IR 계획은?

à  기업의 본질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아 2019년까지는 적극적인 IR활동을 했으나,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및 자회사의 영업상황 등으로 기관들의 IR 수요가 거의 없어, IR활동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주력인 싸이버로지텍의 코로나 19 영향과 IPO 지연으로 유수홀딩스 주식에 대한 기관들의 관심이 멀어져 있고, 시장에서는 BBIG 등 성장주 및 대형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à  유수홀딩스, 싸이버로지텍의 신사업 본격화 및 경영 정상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다면 시장에서의 관심을 다시 받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m  코로나 19의 회사 영업 영향은?

à  유수홀딩스의 경우 임대사업이 주력으로 코로나 19 영향을 받은 업종이나 여의도 사옥매각으로 그 영향도가 낮습니다. 신촌 및 한남동 건물의 경우 핵심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임차 수요를 고려하여 취득한 건물로 코로나 19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à  싸이버로지텍의 경우 상기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해외사업 의존도가 높아 코로나 19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나, 신사업 및 사업 구조조정을 통하여 영향력을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à  유수로지스틱의 경우 초창기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았으나 선제적인 구조조정으로 그 영향력은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List